국내에서 사망이 2번째로 많은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암만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데 암말고 신경쓸게 정말 많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특히, 협심증이 심하면 심근경색증으로 이어져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협심증은 모두가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성별에 따라 협심증 증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라는거 모두들 모르실겁니다.
협심증이 찾아오면 남성은 주로 가슴 통증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여성은 흉통보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차는 증상을 주로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성은 우울감이나 수면장애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종종 '화병'으로 치부되어 방치되곤 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가볍게 여기면 안됩니다. 왜 남성과 여성의 협심증 증상이 다른가에 대해서는, 혈전(피떡)의 형성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추정이 있습니다.
남성은 혈전이 덩어리로 뭉치는 반면, 여성은 혈전이 혈관벽을 따라 퍼져가는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질환예방
협심증이 발생하면 가슴 통증이나 불편감이 찾아오지만, 이 증상은 보통 5분 이내에 사라지는 특징이 있어 종종 방치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반복되는 증상을 무시하고 넘어가면, 심근경색증으로 이어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려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흡연, 고혈압, 당뇨병, 비만, 운동부족 등 나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만약 당신의 가족력에 심혈관 질환이 있거나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위험 인자가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국내 2위 질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