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은 초기 증상이 없이 급격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환자들은 이미 3기 이후에 발견되어 치료가 더욱 어렵습니다. 대부분 암에 대한 자각능력이 없기에 암이 3기 4기 되면 그때서야 상황파악이 되고 검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이런 일들을 막기위해 난소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별 난소암 환자 수
1년에 2947명의 난소암 환자가 발생합니다. 50대에서 27.6%, 40~60대에서 각각 19.8%, 그리고 70대에서는 12.9%가 난소암에 걸립니다.
불분명한 발병 원인, 그러나 '고위험군'은 있다
난소암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폐경 전후 여성, 가족 중 난소암‧유방암 환자가 있거나, 본인의 유방암 병력이 있는 경우, 12세 이전에 초경을 경험했거나, 임신‧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30세 이후 첫 출산을 한 경우, 35세 이상 고령 임신을 한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가에서 무료로검진을 해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비특이적이지만 기억해야 할 의심 증상들
복부 팽만감, 아랫배 복통, 소화제로 낫지 않는 소화불량, 골반 주변의 불편감, 비정상적인 질 출혈, 월경 과다, 아랫배에 만져지는 덩어리, 빈뇨, 요통, 변비, 대하증, 오심, 구토 등은 모두 난소암의 가능한 증상입니다.
예방과 조기 발견, 그리고 완치율을 높이는 방법은?
난소암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해서 완치율을 높이려면 정기 검진이 중요합니다. 고위험군인 경우에는 6개월~1년 마다 부인과 초음파 및 종양표지자 혈액검사가 권고됩니다.
지금까지 여성암 난소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