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1. 3.

요양보호사를 꿈꾸시나요? 요양보호사 시험은 그 첫 관문이죠. 기출문제를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꿀팁을 준비했어요. 월급은 얼마나 되는지, 교육원과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 요양보호사로서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정리해볼까 합니다.
 

요양보호사-기출문제-다운로드-시험문제-구인구직-보수교육
요양보호사 총정리

 
시험문제부터 구인구직 정보, 보수교육, 취업 노하우, 학원 선택 팁까지! 이 모든 것을 알려드릴 테니, 취업에 한 발짝 더 다가서실 수 있겠죠? 시험일정도 체크하셔서 꼭 성공적인 요양보호사가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꿈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취업 준비의 A부터 Z까지, 오늘 한번에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기출문제는 아래에서 다운이 가능합니다

2022년도 제38회 요양보호사자격시험.zip
2.36MB

 
 
 
 

2022년도 제39회 요양보호사자격시험.zip
3.35MB

 

 
 
 

2022년도 제40회 요양보호사자격시험.zip
2.72MB

 
 
 
 

2022년도 제41회 요양보호사자격시험.zip
2.88MB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요양보호사 시험은 매년 두 번씩 열리는데요, 시험을 준비하려면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아요. 기출문제를 풀면 시험의 난이도와 유형을 파악할 수 있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어요.
 
 
 
PDF 파일로 되어 있어서 인쇄해서 풀 수도 있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풀 수도 있어요. 또한, 각 회차별로 오전/오후/홀수/짝수 형식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원하는 문제지를 선택할 수 있어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홈페이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월급

요양보호사의 월급은 근무처와 경력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000만원에서 4000만원 정도라고 해요. 보통 병원이나 의료기관에서 일하는 요양보호사가 가정이나 요양원에서 일하는 요양보호사보다 월급이 높아요.
 
 
또한, 추가 자격증이나 전문 분야가 있다면 월급이 더욱 올라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노인 진료나 소아과 진료, 상처 관리 등의 고급 업무 교육을 받은 경우에는 월급이 500만원 이상 차이날 수도 있다고 해요.
 
 
 

 
 

요양보호사 교육원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해요. 교육과정은 보통 6개월에서 12개월 정도 걸리고, 이론과 실습을 모두 포함해요.
 
 
교육과정에서는 개인 위생 보조, 약물 관리, 의료 장비 관리, 환자의 정신적 지지 등 다양한 기술을 배우게 돼요. 교육원은 전국에 많이 있지만, 모든 교육원이 같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에요.
 
 
그래서 교육원을 선택할 때는 교육비, 교육시간, 교육내용, 교육장비, 교사진, 학생후기 등을 잘 비교해보는 것이 좋아요.
 
 
 

요양보호사 실습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에서는 실습도 중요한 부분이에요. 실습은 보통 160시간 정도로 구성되어 있고, 병원이나 요양원, 가정 등에서 진행해요.
 
 
실습에서는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보고, 환자와의 소통과 협력을 배우게 돼요. 실습은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정이기 때문에 성실히 참여하고, 멘토나 선배들의 조언을 잘 듣는 것이 좋아요.
 
 
 
또한, 실습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취업에 유리한 경험을 쌓을 수 있어요.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해요.

  • 환자의 생활 도움: 환자의 식사, 세수, 목욕, 화장실 사용 등의 일상생활 도움을 제공해요.

 
 

  • 환자의 간단한 간호 서비스: 환자의 체온, 맥박, 혈압 등의 활력징후 측정, 약물 투여, 상처 소독 및 상처 감압, 산소호흡기 사용 등의 간단한 간호 서비스를 제공해요.

 
 

  •  환자의 의료 장비 관리: 환자가 사용하는 의료 장비의 정리, 소독, 보관 등을 담당해요. 의료 장비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휠체어, 목발, 보청기, 인공호흡기, 인공신장기 등이 있어요.

 
 

  • 환자의 정신적 지지: 환자의 심리적 안정과 행복을 위해 대화하거나 놀이, 취미활동 등을 함께 해요. 환자의 감정과 생각을 잘 들어주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해줘요.

 
 

  • 환자의 가족과의 소통: 환자의 상태와 요구사항을 가족에게 전달하고, 가족의 의견이나 걱정을 들어주고 조언해줘요. 가족과 협력하여 환자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줘요.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은 매년 3월과 9월에 열리는데요, 보통 3월 시험은 2월 초에 접수를 시작하고, 9월 시험은 8월 초에 접수를 시작해요.
 
 
접수는 인터넷이나 우편으로 할 수 있어요. 접수 기간은 약 2주 정도이고, 접수 마감일은 시험일로부터 약 한 달 전이에요. 접수 후에는 수험표를 발급받아야 해요.
 
 
 
수험표는 시험일로부터 약 10일 전에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수험표에는 자신의 수험번호와 시험장소, 시간 등이 표시되어 있어요. 시험당일에는 수험표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해요.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요양보호사는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계속해서 보수교육을 받아야 해요. 보수교육은 요양보호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이에요.
 
 
보수교육은 매년 3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 하고,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만 받을 수 있어요. 보수교육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교육비는 교육기관마다 다르지만, 보통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라고 해요.
 
 
보수교육을 이수한 후에는 교육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해요. 교육증명서는 자격증 갱신이나 취업 등에 필요하니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요양보호사 취업

요양보호사 취업은 구인구직 사이트나 포털사이트의 채용 게시판을 통해 찾을 수 있어요.
 
 
또한, 교육원이나 학원과 연계하여 취업을 도와주기도 해요. 취업을 준비할 때는 자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교육과정, 실습 경험, 보유 자격증, 특기나 장점 등을 강조해야 해요. 또한, 면접을 준비할 때는 요양보호사의 업무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답변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예를 들어, 환자와의 상황극, 의료 용어, 윤리적 문제 등에 대해 물어볼 수 있어요.
 
 
 
 

요양보호사 학원

요양보호사 학원은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곳이에요.
 
 
요양보호사 학원은 교육원과 비슷하지만, 보통 교육기간이 짧고, 교육비가 저렴하고, 수강생이 많다는 특징이 있어요. 요양보호사 학원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함께 배우고, 시험 준비를 도와주기도 해요.
 
 
요양보호사 학원을 선택할 때는 교육과정이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교육시간, 교육내용, 교육장비, 교사진, 학생후기 등을 잘 비교해보는 것이 좋아요.
 
 
요양보호사는 사회적으로 의미있고 보람있는 직업이에요. 요양보호사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시고, 꼼꼼하게 준비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