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단어 자체가 익숙지 않은 사람들이 정말 많을 텐데요. 이 용어 뜻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방법을 찾아야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 운동과 식사 방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봐요.
임신성 당뇨병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신성 당뇨병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해요. 특히, 이런 상황에서 운동과 식사 방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봐요.
당뇨병 관리와 운동
당뇨병 관리에는 운동이 정말 중요하답니다. 매 식사 후 빠르게 걷기를 시작하는 것부터 시작해 볼 수 있어요.
처음에는 10분만 걷어보고, 그 시간을 점차 늘려가보세요.
운동 강도와 지속 시간은 천천히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는 점, 기억하세요. 그리고 운동 후 저혈당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과 운동
임신성 당뇨병 환자분들도 운동을 통해 혈당 조절을 할 수 있어요.
또한, 과도한 태아 성장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내과적, 산과적 금기가 없다면, 중등도 강도의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루에 1-2회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의사항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하신다면, 운동은 삼가야 해요. 자궁출혈, 조기 양수막 파열, 자궁경관 무력증, 임신성 고혈압, 조기 진통, 자율신경장애, 심한 혈관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 등이 그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당뇨병 관리와 식사
식사도 당뇨병 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이에요.
식후 혈당 개선을 위해 탄수화물을 약간 제한하는 것이 좋아요.
아침 식사 때는 탄수화물을 30-45g으로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당지수(GI)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고, 신선한 채소, 해조류, 버섯 등 충분한 섬유소가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음료수, 카페인 음료는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과 당지수(GI)
당질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 후 당질의 흡수속도를 반영하여 당질의 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수치화한 것이 당지수입니다.
이 값이 낮을수록 섭취 후 당질의 흡수속도가 낮아져 혈당 변화가 적어집니다.
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바게트빵, 식빵, 감자, 백미, 당근,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보통인 식품에는 파인애플, 호박, 고구마, 바나나 등이 있고, 낮은 식품에는 현미, 포도, 사과, 키위, 토마토, 딸기, 무, 양상추, 오이 등이 있습니다.
분만 후 관리
임신성 당뇨병의 병력이 있는 여성 중 5-10%는 분만 직후 40-60%는 분만 10년 후 제2형 당뇨병으로 이환됩니다.
그래서 특히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분만 후 체중을 임신 전 체중으로 되돌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당뇨병 예방을 위해 분만 후에도 지속적인 식사요법 운동요법, 체중 관리 등을 통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모유수유도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산모에게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자궁수축이 촉진되어 산후 출혈을 예방합니다.
아기에게는 최상의 영양원이 되고, 풍부한 면역성분과 높은 흡수율을 제공합니다.
오늘의 정보가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래요.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